1688-1070
010 9754 4759

이름
연락처
문의내용
전문보기

logo

보험소송

YK교통형사센터의 주요 업무 입니다.

보험금
청구소송

  1. 보통 보험사고가 나면 합의로 해결되는 일이 많습니다. 따라서 보험사와의 합의를 통해 보상액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만약 사고 당사자들이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을 경우 보험계약자는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게 됩니다. 이때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지급해줄 수도 있지만, 그 지급을 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보험계약자는 보험금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데, 이처럼 재판을 통해 보험금을 청구함으로써 손해를 배상 받게 됩니다.

    ☞ 소송의 실익 :
    보험사에서 지급되는 보험금은 보험사의 자체 기준인 약관에 따르기 떄문에 소송을 통해 지급되는 법원인정액보다 대체로 낮게 책정이 됩니다. 보상 지급액을 기준으로 판단한다면 변호사를 통한 소송을 진행하는 것이 보험계약자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교통사고에서는 큰 피해를 봤더라도 사고 발생에서 당사자들의 과실 비율에 따라 보험금을 나눠 받는 예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통사고 보험금 청구소송에서는 입증을 통해 사고 가해자의 과실 비율을 높여 많은 액수의 보험금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에서는 사고 당시 외관상의 신체 이상이 없더라도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고 이후의 신체 이상이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인정될 수 있느냐에 따라 보험금 지급 액수가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또한, 피해자가 이미 보험금을 받은 뒤에 후유증을 발견할 수도 있으므로 그 시점과 이후의 대응도 중요합니다.

변호사 조력의 필요성

보험금 청구소송에서 보험금을 받을 채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책임은 원고, 즉 보험계약자에게 있습니다. 특히 교통사고에서 과실의 정도를 입증하는 것, 그리고 피해액과 후유증의 규모를 산정하는 것은 일반인에게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또한, 어렵사리 청구액을 계산했다고 하더라도, 보험회사를 상대로 일반인이 홀로 소송을 진행하기는 매우 버거운 일입니다.
보험사고로 인한 피해에 대하여 정당한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 변호사의 조력을 받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위로